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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선 두개로 뢸로 삼각형(Reuleaux triangle) 4등분 하기[그러나 이제 적분이 없는]

[나야 기하학]

말머리-

어제 뢸로 삼각형을 해체했다는 기쁨도 잠시... 어제 포스팅 쓰면서 적분 변환하느라 아주 길고 긴 latex을 작성했던 것이 떠올랐다.

근데 적분 말고, 전에 원을 나눌때도 기하학으로 하면 더 편했던 것 처럼 기하학으로는 안될까..?

싶었는데... 고민해보니 되긴하네!? 해서 시작한 포스팅이네요

하다보니 항이 많고, 원 변수를 모두 포함해서 계산하자면 아주 복잡해지는데 이를 적당히 간단한 변수로 치환치환 해가며 정리하면 금새 수식이 정리되는게, 정말 복잡한 적분 없이 바로 결과식에 도달하는게 재미지네요!

 

수식세우기-

1] 도형 나누기

이전 포스팅인 >>적분으로 뢸로삼각형 4등분하기<<를 기본으로 보시면 좋습니다.

기본 뼈대는 같습니다. 뢸로삼각형 넓이의 14을 구하는 거지요.

그러나 기하학을 곁들여서 생각해보면 이번에는 뢸로삼각형을 아래와 같이 나눠볼 수 있을 것 같네요!

예 색칠을 좀 해봤습니다!

저 자주색 영역이(빗금까지 포함해서) 부채꼴입니다. 뢸로 삼각형의 정의가 한 꼭지점을 원점으로하여 다른 두 꼭지점을 연결하는 원의 일부분을 그리는 것이었으니 당연히 한 꼭지점을 원점으로하는 자주색 영역은 부채꼴이 됩니다.

다만 여기서는 임의의 각 θ만큼의 부채꼴인거죠.

자 그러면 이제 뢸로삼각형의 영역의 14의 넓이를 저 도형들로 살펴보죠!

먼저 자주색 부채꼴 넓이에서 빨간색 삼각형 넓이를 빼고 파란색 삼각형 넓이를 더하고 주황색 활꼴의 절반 넓이를 더하면 뢸로 삼각형의 1/4이 되겠네요!

 

똑같이 뢸로삼각형의 내부 정삼각형의 밑변을 y=0에 두고, 그 높이를 a라고 칭하겠습니다.

그리고 a높이에서 x위치는 이전 포스팅과 동일하게 원의 방정식으로 놓겠습니다.

그러면,

++=14

으로 볼 수 있고, 이거를 좀 더 있어보이게 표현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.

ASectorASectorTriangle+AUpperTriangle+12ASegment=14AReuleauxTriangle

자, 이제 각각의 넓이를 구하러 출동해보시죠

 

2] 각각의 넓이 구하기

차례대로 하나씩 넓이를 구해보죠

일단 자주색 부채꼴입니다.

임의의 각 θ로 계산하면 부채꼴의 넓이는

ASector=12d2θ

이렇게 되겠죠?

다음은 빨간 삼각형입니다.

삼각형의 넓이는 밑변*높이*절반 입니다. 여기서 밑변은 폭의 절반이지만, 높이는 일반각 θ로 정의되기때문에 밑변에 tanθ를 곱한 것으로 알 수 있죠. 따라서

ASectorTriangle=1212d12dtanθ

이 됩니다.

파란 삼각형을 보죠

빨간 삼각형과 비슷하게 밑변*높이*절반을 가져가려하나, 밑변에 해당하는 길이가 변수 a에 의해서 계속 변화합니다. 따라서 밑변은 변수 a에 의해 길이가 결정되는데, 이 법칙을 나타낸게 원의 방정식을 정리한 함수죠. 자세한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 있으니 여기서는 빠르게 수식을 세워보도록 하겠습니다.

그리고 이 파란 삼각형에서도 높이는 밑변에 tan값을 곱한 값이 되는데, 여기서 일반각은 평행한 두 직선 사이 엇각의 관계가 되므로(정확히는 내엇각(alternate interior angle)) 똑같이 θ가 됩니다.

수식으로 세워보면

AUpperTriangle=12(d2a2d2)(d2a2d2)tanθ

이 됩니다.

대망의 활꼴의 절반인 주황색이 나왔습니다. 

전체 활꼴의 넓이는 아래와 같고

ASegment=12d2π334d2

이것의 절반이 주황색의 넓이죠?

전체 수식에서 나중에 1/2을 해줄테니 수식은 여기까지 세우는 걸로 하죠

마지막 뢸로 삼각형의 넓이 입니다.

AReuleauxTriangle=32d2π332d2

부채꼴넓이*3-정삼각형넓이*2 해주면 나옵니다.

이제 각각의 넓이를 다 구했으니 다 합칠까요?

아뇨... 각각만 봐도 너무 복잡한데 지금 다 합쳐버리면 길이가 너무 길어져요...

그러니 동일하게 각각 다 수식을 정리해서 마지막에 합쳐보죠!

 

3] 수식 정리하기

ad=s 로 놓겠습니다. 그럼 a=ds도 성립하겠죠?

그리고 sin함수의 정의는 임의의 각 θ에 대해 그 직각삼각형의 로 정의됩니다. 따라서
sinθ=ad 가 되겠네요. 그리고 ad=s니까, 삼단논법으로 sinθ=s입니다.

sin을 정의했으니 다른 삼각함수들도 정의해보죠. 삼각함수들은 하나가 정해지면 다른것들로도 다 변환이 된답니다.
cosθ=1sin2θ=1s2
tanθ=sinθcosθ=s1s2

자, 이제 간단하게 할 준비는 다 끝났습니다. 수식정리하러가죠

부채꼴은 다음과 같이 정리될겁니다. sinθ=sθ=arcsin s겠죠?

ASector=12d2θ
ASector=12d2arcsin s

빨간삼각형

ASectorTriangle=1212d12dtanθ
ASectorTriangle=d2s81s2

파란삼각형

AUpperTriangle=12(d2a2d2)(d2a2d2)tanθ
AUpperTriangle=d22(1s212)2s1s2

요렇게 정리가 되겠네요!

활꼴뢸로 삼각형도 각각 절반, 사등분 해준 결과를 먼저 써서 정리하죠

12ASegment=d24(π332)
14AReuleauxTriangle=d28(π3)

이 두개는 상수항이므로 먼저 계산을 통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ASectorASectorTriangle+AUpperTriangle+12ASegment=14AReuleauxTriangle

이게 전체식이구요, 상수항을 이항해서

ASectorASectorTriangle+AUpperTriangle=14AReuleauxTriangle12ASegment

요렇게 놓은뒤에 위에서 정리한 식을 넣고 다시 정리하면

ASectorASectorTriangle+AUpperTriangle=d2π24

요렇게 상수항이 깔끔해집니다.

이제 나머지 식들을 대입해보죠

12d2arcsin sd2s81s2+d22(1s212)2s1s2=d2π24

길어졌죠? 일단 공통되는 변수를 양변 나눠줘서 일단 최대한 간단하게 해봅시다.

d22로 양변 나누면(=2d2로 양변 곱하면)

arcsin ss41s2+(1s212)2s1s2=π12

훨씬 간단해졌죠?

그래도 루트가 있으니까 뭔가 보기 불편합니다. 더 줄여보죠. u=1s2 이렇게 루트를 치환해보겠습니다.

arcsin ss4u+(u12)2su=π12

보기 훨씬 편하죠?

이제 세번째 항의 제곱을 풀어봅시다. 아주 수식이 간단하니 그 옆에 있는 곱셈으로 연결된 부분까지 같이 곱해주죠. 이렇게 간단하게 놓은 상황에서 풀면 간단하지만, 처음부터 풀어버리려면 아주 복잡했겠죠?

arcsin ss4u+(sus+s4u)=π12

보면 s4u가 덧셈 뺄셈으로 있네요? 소거해주면

arcsin s+sus=π12

와우 엄청 간단한 식이 나왔네요

이제 줄이고 줄인 식이니까, 다시 치환한 변수들을 원래 변수들로 돌려주죠.

일단 u를 다시 s로,

arcsin s+s1s2s=π12

그리고 s를 다시 a와 d로 바꿔줍니다.

arcsinad+ad1(ad)2ad=π12

그러면!!

바로 적분으로 풀었던 식과 완전 동일한 식이 짜잔 하고 나타난답니다.

 

결론-

조금 번거롭지만 복잡한 적분 없이도 풀 수 있었던 것이었습니다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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